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고 보험료 할인 받자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고 보험료 할인 받자

자동차를 운영하려면 필수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한다. 다만 20대의 경우 높은 자동차 보험료로 인하여 보험료가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때는 약간의 편법을 이용하여 보험료를 절감하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바로 부모님 명의 밑으로 자신의 자동차보험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고 보험료 할인 받자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면?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한다면 큰 이점이 있다.

첫 번째로 부모님이 운전해온 자동차 보험료 경력으로 인하여 보험료가 저렴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경우 청년 운전자는 부모님의 보험에 추가되며 저렴한 비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사의 입장에서 부모님의 경력을 고려하여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부모님 밑에 있는 동안 사고가 발생한다면 가족 전부의 자동차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게 된다.
특히나 20대 운전자들의 경우라면 차량을 소유하고 운전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다.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

1. 자동차 공동명의 이전하기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동차 명의 일부가 부모님에게 속해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신 99%, 부모님 1% 비율로 공동명의 지분을 넘기고 공동명의로 차량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부모님 명의를 넣거나 자동차 사업 등록소에서 명의 이전을 통해 지분 일부를 넘길 수도 있다.

2. 부모님 명의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

가입하고자 하는 자동차 보험사를 통해 자신의 명의가 아닌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자.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20% ~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것은 부모님 운전 경력과 무사고 경력, 벌점 여부, 사고 이력에 따라 할인율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3. 가족 한정 특약 지정하기 1인 지정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자동차 보험 인정 대상을 가족 한정 또는 1인 지정을 통해 자신을 추가하면 된다.

여러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경우 가족 보험을 드는 것이 좋다. 보험료 산정은 나이가 제일 어린 사람을 기준으로 책정하게 된다.

이때 가족 한정의 경우 운전자가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최소 연령을 대상으로 보험료가 정해지게 된다.

4. 가입경력 인정 신청하기

가입경력 인정 제도는 자동차 보험 가입자인 부모님이 아닌 자신에게 운전 경력을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추후 자신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할인된 가격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장점이 있다.

자동차 보험 부모님 명의 시 장점 그리고 단점은?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명의로 가입했을 때에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니 이 점에 유의해서 가입하길 바란다.

자동차 보험 부모님 명의 시 장점은?

1. 저렴한 자동차 보험료

나이가 어린 보험 가입자가 단독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것은 부모님의 무사고 경력이 길면 길수록 높은 할인율이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적용된다.

2. 운전 경력 인정

자동차 보험 가입을 자신의 명의가 아닌 부모님 명의로 가입하더라도 자신이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것은 이후 어린 보험 가입자가 독립하여 자신의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할인 요건이 되어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자동차 보험 부모님 명의 시 단점은?

1. 부모님 자동차 보험료 인상될 수 있다?

해당 자동차는 사실상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으로 가입되게 된다. 때문에 자녀인 어린 보험 가입자가 사고를 일으키게 되면 보험처리를 하게 된다면 부모님의 무사고 경력이 사라지게 된다.

이것은 어린 보험 가입자 뿐 아니라 부모님이 추후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무사고 할인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에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2. 번거로운 가입 절차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공동명의로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 거기에 자동차 보험 가입을 부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거기에 더해서 차량을 되팔 때도 부모님의 매도용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게 된다.

언제까지 부모님 밑으로 가입해야 할까?

자동차 보험을 처음 가입하는 사회 초년생의 경우 만 26세를 기점으로 자동차 보험 할증이 크게 차이 나게 된다.

대부분 만 26세가 지나면 갱신 시 부모님 명의 밑으로 가입하기보다는 자신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이러한 이유는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이 계속 가입되게 된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보험처리를 하게 된다면 가입자인 부모님과 어린 보험 가입자 두 명의 보험료가 모두 인상되기 때문이다.

만 26세가 지난 경우 운전 경력을 충분히 쌓았다면 독립적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도 충분히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만 26세가 넘었다면 독립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길 추천한다.

부모님 밑으로 가입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까?

부모님이 이미 자동차 사고 경력이 많거나 벌점이 높은 경우 자동차 보험료가 오히려 비싸질 수 있다.
추가 자녀가 자동차를 이용하는 횟수가 적은 경우에는 자동차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임시운전 특약을 이용해 부모님 명의 자동차를 일시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임시운전 특약 가입

임시운전 특약은 자동차 보험 가입자 명의 외에도 최소 1일부터 최대 30일까지 자동차 보험 가입 대상을 확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임시운전 특약이다.

1일에 보통 4,000원 ~ 5,000원 내외의 저렴한 가입비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 자동차를 이용할 때만 가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단, 최소 1일 전에는 임시운전특약 가입을 통해 자동차 보험 가입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사를 통해 신청 역시 가능하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